‘여수·순천사건 특별법(2021년).
이것이 백남준기념관의 짧은 역사다.청계천 상가에서 아널드 쇤베르크의 음반을 어렵사리 구했다는 일화가 뒷받침하듯 청소년 백남준은 그곳에서 작가적 창의력과 예술적 비전을 오롯이 키워왔을 것이다.
두말할 나위 없이 백남준은 비디오아트의 창시자.스티커 해결법번아웃.이산·이주·유랑의 현실을 경험한 그에게 민족·인종적 정체성에 대한 인식은 자신의 삶은 물론이고 예술과 분리될 수 없는 의식의 한 층을 형성했음이 틀림없다.
서울시립미술관이 2017년 3월 개관한 창신동 백남준기념관이 문을 닫는다는 소식을 들으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2004년 어느 인터뷰 장면에서 백남준(1932~2006) 선생이 생전에 했던 이 말이다.백남준은 어려서 고국을 떠나 홍콩·일본·독일을 거쳐 미국으로 이주하고 국제적인 창작·전시 활동으로 세계적인 ‘남준 팩이 됐다.
생가가 아니기 때문에 건물의 역사적 의미가 크지 않다는 서울시립미술관의 해명자료는 그것이 어떻게 운영 종료의 변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게 한다.
외국 친구들은 너희는 너희 나라 보물을 몰라보냐며 핀잔을 준다.뿐만 아니라 그는 예술과 과학.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백남준기념관이 어떤 형태로든 살아남아야 한다는 절실함과 함께 운영이 중단되면 그 집은 어떻게 되나 하는 우려로 미술계가 술렁댄다.
오히려 그는 한국에서 저평가돼 있다.충남 홍성 이응로의 집(2011년)에 이어 세종시는 내년에 장욱진기념관 개관을 앞두고 있어 기대를 모은다.
Copyright © Powered by | 톡식 갤러리|삼성전자, 8월 동안 대규모 AI 세일페스타 연다 | sitemap
[대만증시-마감] 中 경제 회복 기대감에 상승…0.61%↑화웨이, 자체 OS 확대 “구글용 앱 깔지마”… 中 ‘OS 독립’ 본격화한강 노벨문학상 수상위기의 삼성금융계열사천재의 미완성 숲, 콜로니아 구엘 교회북핵, 금융시장 영향은제12회 연합인포맥스 금융대상롯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 ARC 어워즈’ 대상… ESG 활동 우수 평가북핵, 금융시장 영향은‘흑백요리사’ 흥행 열풍에…유통·식품가 “물 들어올 때 노 젓자”<표> 은행간 단기금리 기준-코리보(02일)정치에서 감동 느껴본 게 언제인가롯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 ARC 어워즈’ 대상… ESG 활동 우수 평가#이스라엘 지상전 돌입위안화 0.25% 절상 고시…6.9475위안(1보)국회에서 노란봉투법 반대 집회하는 경제 6단체경제 리창 vs 안보 차이치…시진핑 3기 진짜 2인자는 누구?삼성전자, 8월 동안 대규모 AI 세일페스타 연다印 SENSEX지수, 0.32%↑ 61,034.64 (14:00)특허 받은건 사실이었다..."특허받은 로또 예측" 그 업체의 민낯지방 살리기는 자치와 분권에 달렸다200bp 금리 인하부터 유가 급락까지…올해의 '깜짝' 시나리오들[대만증시-마감] 中 경제 회복 기대감에 상승…0.61%↑中'알테무' 진격에… 해외직구 25% 급증해여기서 대선 연장전을 끝내자무더위에 라이나 치아보험 관심비씨월드제약(200780) – 신공장 가동에 따른 외형 성장 기대CNBC "올해 1분기에 시장 성적 판가름…상승 반전 가능""북, 포탄 공급량 '밀당'하면 조급한 푸틴 연내 평양 갈듯"돈 못갚는 소상공인…신보 상반기 대위변제액 1.4조원